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연말 어딜 가도 사람들이 많고 유명 레스토랑은 예약하기 너무 힘들어 집에서 파티를 많이 하죠. 오늘 준비한 '라구 소스'는 처음 만드는 건 번거로워도 만들어두면 초간단하게 유명 레스토랑에서 파는 것 같은 볼로네제 파스타를 척척 해낼 수 있어요. 또 소분하여 얼려놓으면 갑자기 먹고 싶은 날 해동하여 먹기도 좋아요. 저와 함께 만들어보고 연말에 여자 친구를 초대하거나 지인들을 초대하여 근사하게 저녁 파티 어때요?^^

 

라구 소스란? 

라구 소스는 다진 고기와 다진 야채로 뭉근하게 오래 끓여 만드는 이탈리아 토마토소스입니다. 오래 끓인 소스라 보존력이 좋아서 겨울철 집집마다 만드는 이탈리안 가정식입니다. 라구 소스를 한번 만들어놓으면 파스타면과 함께 간단하게 '볼로네제 파스타(미트소스 베이스의 토마토파스타)'만들 수 있고 라자냐 면과 라구 소스 치즈를 층층이 올려 오븐에 굽는 '라자냐', 간단하게 마늘 빵에 올려 먹는 '라구 브루스케타'등 을 만들 수 있어요. 

 

라구 소스 만들기

재료 준비

라구소스 만들기 재료소개
라구소스 재료

다진 소고기(1kg), 양파(3개), 당근(1개), 샐러리(1대), 토마토 페이스트(349g), 와인(1병), 버터(선택사항), 로즈메리(선택사항), 월계수 잎(선택사항), 치킨스톡(선택사항)

 

라구 소스는 야채를 더 많이 다지는 것을 제외하고는 1인분을 만드나 10인분을 만드나 피로도가 비슷해요. 저는 그래서 우리 집 제일 큰 냄비로 한가득 만들려고 합니다. 약 20인분의 스파게티를 만들 수 있는 양입니다. 600g 파스타병 5병 정도 되는 양이예요. 보통 마늘과 베이컨을 같이 넣기도 하는데 저는 오래 끓이는 라구 소스에선 마늘의 향은 거의 날아가고 베이컨도 바삭한 것을 좋아해서 따로 파스타를 할 때 두 가지 재료만 먼저 튀긴 다음 소스와 같이 섞어줍니다. 

라구 소스 레시피

양파 당근 샐러리를 작은사이즈로 다져주는 사진
야채다지기

1. 다진 고기와 같이 야채가 섞어야 하기에 모든 야채는 다진 소고기 크기로 다져줍니다. 양파는 카라멜라이징 해야 하므로 가장 먼저 다져놓고 볶으면서 다른 야채를 다지는 게 시간을 아낄 수 있어요.

꼬다리 채소나 사용하지 않는 샐러리 잎을 물에 끓이는 사진
채수만들기

2. 야채를 다듬고 남은 당근 꼬다리 셀러리 잎 양파는 아까우니 물과 끓여 채수를 내줍니다.(선택사항)

양파를 갈색이 될때까지 볶아줌
양파 카라멜라이징

3. 양파는 캐러멜색이 날정도로 볶아주세요. 그리고 다 볶아지면 큰 냄비에 옮기고 약불로 더 익혀주세요. (저희 집 프라이팬이 작아 여기저기 튀었어요. 지저분한 걸 양해해주세요)

한쪽으로는 팬으로 당근과 샐러리를 볶아주며 한쪽엔 냄비에 양파를 쫄여줌
당근가 샐러리 볶기

4. 당근과 샐러리도 투명해질 때까지 볶아주세요. 그리고 양파가 담아져 있는 냄비에 옮겨 같이 끓여줍니다.

다진 쇠고기 볶아주기

5. 팬에 버터를 두른 후 다진 고기를 볶아줍니다. 버터가 없을 경우 일반 식용유로 해도 돼요. 고기는 물기가 하나도 안남을 정도로 바짝  구워주셔야 맛있어요.(마이야르 최고!!) 고기도 역시 큰 냄비에 옮겨주세요. 야채에서 수분이 나와서 잘 타지 않아요.

눌러붙은 팬에 와인을 붓는 사진
디글레이징

6. 고기를 볶은 에 눌어붙은 고기가 많이 있지요? 와인을 반 병 넣어 디글레이징 하여 역시나 냄비에 부어주세요. 남은 와인도 냄비에 같이 부어 같이 끓여줍니다. 와인은 비싼 와인일 필요 없어요. 저는 저렴이 진로 와인을 한병 다 부어주었어요.

작은 냄비에 채수로 토마토 페이스트를 실리콘주걱으로 풀어줌
토마토페이스트 풀어주기

7. 미리 만들어둔 채수에 야채를 건져내고 토마토 페이스트를  한 캔 다 부어 뭉친 걸 풀어주세요. 채수를 따로 만들지 않았다면 따듯한 물에 풀어주어 넣는 걸 추천드려요. 토마토 페이스트를 풀어주지 않고 넣으면 훨씬 많이 오래 저어서 풀어주어야 해요.

야채들과 고기 토마토 와인이들어간 큰 냄비에 월계수잎과 로즈마리 넣기
월계수잎과 로즈마리 넣기

8. 집에 잘 자라고 있던 로즈메리, 수육을 만들려 사놓은 월계수 잎, 치킨스톡을 넣어(선택사항)  오랫동안 고기와 소스 비율이 1:1 정도가 될 때까지 졸여주세요. 중간중간 아래쪽이 눌어붙지 않게 저어 주시면 됩니다. 저는 약 1시간가량 끓여주었어요. 원하시는 농도가 되면 소금 간을 하여 원래 먹는 소스보다 살짝 약하게 간을 해주시면 됩니다.

오래 끓여 꾸덕 해진 라구소스
라구소스 완성

드디어 완성된 라구소스. 생각보다도 오래 걸려 아이들이 배고프다고 난리네요. 재빨리 파스타를 해주어야겠어요,

초간단 볼로레제 파스타 만들기

라구 소스만 있다면 볼로레제 파스타는 금방 만듭니다. 라구 소스는 얇은 면보다는 두꺼운 면이 더 소스가 면에 잘 달라붙어 올라와 맛있어요. 저는 페투치네면을 이용하여 만들었어요.

1. 냄비에 물을 담고 소금 간을 해줍니다. 파스타를 만들 때 면수의 염도가 가장 중요해요. 대부분 스파게티 레시피대로 했는데 맛이 이상하다고 하는 분들 면수의 염도 가 너무 낮기 때문이에요. 한 스푼 먹었을 때 아우 짜 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아빠 숟가락 한수저 크게 넣어주세요

파스타 면삶기

2. 바글바글 끓는 물에 면을 삶아줍니다. 시간은 파스타 봉지에 적혀있어요 전 알단테를 선호하지 않아 11분 삶아주겠습니다.

면을 팬에 옮겨 담고 라구 소스를 같이 볶아줌
라구소스와 볶아주기

3. 삶아진 면을 팬에 옮기고 라구 소스를 1인분 당 1 국자씩 저희는 4인이라 4 국자 넣어줍니다. 염도와 농도를 면수로 맞춰가며 볶아줍니다

점시에 예쁘게 얹어주고 후추 바질 그라나파다노치즈를 뿌려줌
접시에 담아내기

5. 접시에 예쁘게 담아 후추, 그라나파다노치즈, 파슬리, 바질을  뿌려줍니다.

라구 소스만 있으면 정말 간단한 요리지요? 하지만 맛을 보면 갑자기 이탈리아 여행 온 것 같은 기분이 듭니다. 면 사이사이 고기들이 같이 딸려오며 고소하고 야채들이 오래 익어 달큼한 맛이 납니다. 

잘먹는 꼬맹이들

꼬맹이 쿠웅이도 파스타 귀신 쿠앙이도 너무너무 잘 먹는 파스타죠. 저녁식사로 먹고 다음날도 아침부터 해달라고 해서 급하게 스파게티면으로 해주었답니다. 카레처럼 바로 한 소스보다 다음날 먹는 게 더 맛있답니다.

 

라구 소스 보관방법

라구소스 ㅂ관법

보통 라구 소스는 일주일 정도 냉장 보관하여 먹을 수 있어요. 하지만 매번 먹기엔 질리기에 저는 보통 냉동 보관합니다. 저희 집은 보통 4 식구가 600g 병 한 병을 넣음 딱 맞아서 스파게티 소스병을 버리지 않고 세척해두었다가 담아 냉동 보관합니다. 먹고 싶을 때 하루 전날 냉장실에 넣어놓고 녹여서 사용하셔도 되고 급하면 전자레인지 해동을 사용하여 녹입니다.(유리병이어서 괜찮아요)

 

 


<꼼지락 미루에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www.instagram.com/yealumilu

<관련 포스팅>

https://ggommilu.com/98

 

[초간단 레시피] 고소함이 입안 가득 고기리 들기름 막국수 만들기!

더운 여름이면 더더욱 생각나는 막국수! 그중 저번에 포스팅했던 용인에 고기리 막국수 특히 고소한 들기름 막국수를 너무나도 좋아하는데요. 코로나19가 점점 심해지기도 하고, 2시간 이상 기

ggommilu.com

https://ggommilu.com/37

 

[대충대충 레시피]집에서 먹는 돈코츠 라멘~

오랜 코로나로 외식하고 싶으신 분들!! 라멘은 좋아하시는데 근처에 라멘집이 없는 분들!! 요즘 시대가 시대인지라 밖에서 밥을 잘못 먹지요? 저도 주말마다 루나군을 졸라 데이트를 즐겼는데

ggommilu.com

https://ggommilu.com/121

 

[간단 레시피] 노른자를 톡 터트려 비벼 먹는 라멘 '마제 소바' 만들기

노른자를 톡 터트려서 야채와 고기를 알차게 비벼 먹는'마제 소바' 제가 너무 좋아하는 메뉴인데 아쉽게도 우리 집 근처엔 파는 곳이 없어요. 그래서 집에 있는 재료로 최대한 그 맛을 구현해 봅

ggommilu.com

 

 

 

728x90
반응형
댓글
댓글쓰기 폼